인사말

존경하는 한국전문간호사협회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3대 한국전문간호사협회 회장 임초선 입니다.


2003년 전문간호사제도의 법제화 이후 현재 13개 전문간호분야 (advanced practicenursing) 2018 2월 기준 14,996명의 전문간호사가 배출되어 전국의 의료기관, 지역사회와 산업장 등에서 국민건강증진을 위해 전문가로서 충실히 역할을 수행하며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전문간호사님들의 오랜 염원으로 한국전문간호사협회가 창립 된지 어느새 만 3년이 지나고 4년째 라는 세월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한전협은 회원 여러분의 관심과 응원으로 숨가쁘게 달려온 덕분에 기틀을 다지고 초석을 굳건히 하였습니다.


3대 한접협은 앞으로 회원 확대를 위한 다양하고 적극적인 홍보 활동을 펼칠 것이며 의료진뿐만 아니라 우리의 대상자인 국민들에게 전문간호사를 적극적으로 알려 전문간호사가 꼭 필요하고 국민의 건강증진에 기여하는 중요한 전문가로 인정되도록 사회적 공감대를 이루는데 노력하겠습니다. 그리고 13개전문간호사분야별로 회원을 확대하여 분야별 전문간호위원회를 구축하고 편중되지 않은 분야별 발전과 협력에 힘쓰겠습니다. 또한 미래의 전문간호사제도의 성공적 안착에 대비하여 전문간호사의 보수교육, 학술적 교류는 물론 자격 및 질 관리 전반을 주관하는 국내의 전문간호사 대표단체로 거듭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20183월 전문간호사관련 의료법( 78)이 개정되었고 법이 시행되는 2020 3월까지 업무범위를 시행규칙에 정하는 과업이 남아 있습니다. 법적으로 업무범위 설정은 시작에 불과합니다. 이를 토대로 병원과 의료현장에서 전문간호사님들이 활성화 되도록 정책적 연계방안이 이루어져야 함은 물론 역할과 역량에 합당한 법적 지위 확보방안 마련등 해결해 나갈 과제들이 산적해 있습니다. 이 모든 현안들이 결실을 맺는 순간까지 한국전문간호사협회는 최선을 다할 것을 회원 여러분께 약속 드리며 끝까지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18년 10월   한국전문간호사협회 회장 임 초 선